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마음 챙김 식사, 나를 더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식습관

by LuvSeo 2023. 3. 11.
반응형

마음 챙김 식사란 무엇일까?

마음 챙김 식사는 마음 챙김과 명상에 대한 불교의 가르침에 뿌리를 둔 수련이다. 하지만 마음 챙김 식사의 현대적 개념은 소아과 의사이자 선 교사인 Jan Chozen Bays 박사가 자신의 저서 "마음 챙김 먹기: 음식과의 건강하고 즐거운 관계를 재발견하기 위한 가이드"를 쓰며 정리가 되어 알려지기 시작했다.

Jan Chozen Bays의 책이 출간된 이후로 마음 챙김 먹기 실천은 인기를 얻었고 영양, 심리학, 마음 챙김 명상 분야의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 더욱 발전되고 연구되었다

오늘날 마음 챙김 식사는 종종 인지 행동 요법(CBT) 및 기타 섭식 장애 치료에 통합되며 음식 및 신체와의 더 건강한 관계를 촉진하는 데 유용한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마음 챙김 식사는 판단하지 않고 음식과 식습관에 주의를 기울이는 수련이다. 식사 중에 온전히 존재하고, 한 입 먹을 때마다 음미하고, 먹는 음식에 대한 더 깊은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훈련한다.

아무 생각 없이 음식을 소비하는 대신, 마음 챙김 식사는 속도를 늦추고 식사에 완전히 집중하도록 한다. 이 수련 방식은 음식과 더 건강한 관계를 발전시키고 과식, 감정적 식사 및 기타 건강에 해로운 식습관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마음 챙김 식사에는 배고픔과 배부름 수준에 주의를 기울이고, 음식의 맛과 질감을 음미하고, 식사 중 산만하지 않고 집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음 챙김 식사를 하면서 자신이 먹고 있는 음식과 음식으로 받는 영양분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기르며 음식에 대해서 판단하지 않는 사고방식으로 식사를 하도록 만들어 준다.

전반적으로 마음 챙김 식사는 음식과 신체와의 더 깊은 연결을 발전시켜 균형 잡힌 식사와 안정적인 심리상태를 만들어준다.
마음 챙김 식사는 소화 개선에 도움을 준다. 마음 챙김 식사를 하면 음식을 더 많이 씹고 천천히 먹을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이것은 소화를 개선하고 팽만감, 가스 및 소화 불량과 같은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과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배고픔과 포만감 수준에 주의를 기울이면 신체의 신호를 더 잘 파악하고 과식을 피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감정적 식사나 폭식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특히 도움이 된다.


마음 챙김 먹기는 언제 어디에서나 할 수 있다. 마음 챙김 먹기를 연습하기 위해 특별한 환경이나 장비가 필요하지 않는다. 집에서, 직장에서, 심지어 이동 중에도 마음 챙김 식사 수련을 할 수 있다.


다른 건강한 식습관과 함께 실천할 수 있다. 마음 챙김 식사는 식사 계획, 부분 조절, 균형 잡힌 식사와 같은 다른 건강한 식습관과 결합하여 더욱 건강한 생활방식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마음 챙김 식사는 다이어트가 아니다. 마음 챙김 식사는 특정 다이어트나 일련의 음식 규칙이 아니며 개인의 필요와 선호도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식사 방법이다.


마음 챙김 식사를 하면 좋은 유형

  1. 마음 챙김 식습관은 음식 및 신체와 더 건강한 관계를 발전시키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유익하다. 다음은 마음 챙김 식사를 실천함으로써 도움이 될 수 있는 유형은 아래와 같다.
  2. 과식 또는 폭식으로 고생하는 사람: 배고픔과 포만감 수준을 조절하고 마음 챙김 식사를 연습하면 과식 에피소드의 빈도나 강도를 줄일 수 있다.

  3. 소화 문제가 있는 사람: 마음챙김 식사는 음식을 완전히 씹고 천천히 먹도록 격려함으로써 소화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음식과 더 건강한 관계를 발전시키고자 하는 사람: 마음 챙김 식사는 음식에 대해 긍정적이고 균형 잡힌 사고방식으로 접근하여 죄책감, 수치심 또는 식사와 관련된 기타 부정적인 감정의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5. 다이어트 또는 섭식 장애의 병력이 있는 사람: 다이어트에서 마음 챙김 식습관으로 초점을 전환하면 음식에 대한 보다 지속 가능하고 균형 잡힌 접근 방식을 깨달을 수 있다.

  6.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람: 마음챙김 식사는 다른 건강한 식습관과 결합하여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을 준다.

마음 챙김 식사를 연습하는 방법

  1. 식사 시간을 따로 정한다: 전화, TV 또는 컴퓨터와 같은 방해 요소 없이 식사 시간을 정하자. 이렇게 하면 음식과 먹는 행위에만 집중할 수 있다
  2. 심호흡을 몇 번씩 한다: 식사를 시작하기 전에 몇 번 심호흡을 하면 긴장을 풀고 현재에 더 집중할 수 있다
    음식의 모양과 향 알아보기: 음식을 한 입 먹기 전에 잠시 시간을 내어 음식의 색상, 질감, 냄새를 감상하자.

  3. 천천히 그리고 완전히 씹기: 식사를 할 때 삼키기 전에 입 안에 있는 음식을 천천히 그리고 완전히 씹으려고 하자. 이를 통해 음식의 맛과 질감을 음미하고 더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4. 배고픔과 포만감 확인하기: 식사하는 동안 때때로 잠시 멈춰서 배고픔과 배부름을 느껴보자.. 접시에 음식이 남아 있더라도 편안하게 포만감을 느끼면 식사를 중단해 보자.

  5. 판단하지 않는다: 음식에 "좋다" 또는 "나쁘다"라고 표시하지 말고 비판단적인 사고방식으로 음식을 보자. 이 방식은 나와 음식을 더 건강한 관계를 발전시키고 감정적 식사의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6. 감사를 실천하자: 잠시 시간을 내어 음식과 그것이 제공하는 영양분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보자. 이렇게 하면 음식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식사에 대한 죄책감이나 수치심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마음 챙김 식사를 연습하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식사 방법이다. 하지만 나와 음식 사이에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게 해 주고, 장기적으로 실천했을 때 더 건강한 신체와 마음을 갖게 도와주는 생활습관이므로 꾸준히 연습해 보면 좋겠다.

반응형